2013년 6월 29일 토요일


화순한의원 [광주광역시한의원] 광주광역시[손발저림]한의원

손목건초염의 한방치료

 

 

 

 

 

이태호
한의학박사

몇일 전, TV에서 건초염에 대한 뉴스를 보았다. 주된 내용은 여름철이면 건초염 환자가 증가하고,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심사 자료를 통해서도 최근 건초염 환자가 많이 증가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는 내용이었다.

보통 예전에는 아이를 낳고 나서 수유를 해야 하는 수유부나 반복되는 집안일을 해야 하는 주부 등의 여성들에게서 많이 발생하였는데, 요즘은 컴퓨터 작업과 스마트폰 사용이 많아지면서 많은 사람들에게서 건초염이 발생하고 있다.

손목 건초염은 손가락, 손목 등을 반복적으로 사용하면 힘줄을 싼 활액막에 염증이 발생하는 것으로, 기압이 낮고 습도가 높은 여름철에 통증이 심해져 6~8월에 건초염 환자가 몰리게 된다.

손목 건초염으로 인한 손목통증이 진행되면서 팔이나 엄지로 통증이 뻗쳐 물건을 집거나 잡을 때  또는 손목을 돌리거나 비틀 때, 주먹을 쥘 때도 손목통증이 느껴지게 된다.

또 엄지손가락을 굽힐 때 무언가 걸리는 듯 한 느낌이 들기도 하며, 손목의 엄지손가락 부위를 만지면 압통을 호소하거나 때로는 좁쌀만한 크기의 덩어리가 만져지기도 한다.

손목 건초염 중에서 흔한 병명으로는 드꿰르벵 병(de Quervain's disease)이 있다. 심할 경우, 손목으로 조그만 물건을 드는 경우에도 심한 통증을 유발하여 정상적인 생활이 불가능하다.

   
 
옆의 그림과 같이 엄지손가락을 안으로 넣고 주먹을 쥔 후 아래로 내릴 때 통증이 유발된다면 드꿰르벵 병이라고 진단할 수 있다.

초기 단계에서는 손목을 사용하지 않고 따뜻한 온찜질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양방에서는 증상이 가벼운 경우 소염제, 진통제를 투약하고 휴식을 취하도록 하거나, 국소적 스테로이드제를 환부에 직접 주사하기도 한다. 간혹 협착에 의한 경우나 재발이 계속되는 경우는 수술을 하기도 한다.

이러한 건초염에 대한 한방치료에는 어떤 방법들이 있을까?

손목부위 신경의 이상을 바로 잡아주고 체내의 기혈소통을 촉진시키는 침구치료, 손상된 손목 인대를 강화하고 더 이상의 손상을 막아주는 한약치료, 그리고, 증류된 한약액, 또는 봉독액을 직접 손상된 인대 주위에 주입하여 치료하는 약침 치료가 있다.

이 중에서도 특히, 봉독을 이용한 봉약침, 지네를 이용한 오공 약침은 인대 강화와 회복에 큰 도움이 된다

  www.hani.tv

 

 

 

 

 

 

 

 




광주광역시[한방치료]한의원
영광한의원

광주광역시[어깨통증]한의원

댓글 없음:

댓글 쓰기